
*누적 앨범 판매량: 해당 아티스트의 모든 앨범 판매량 합계
*콜라보, 솔로, 유닛 독립된 아티스트로 집계
*집계기간: 2022년 1주차~50주차
정리하면,
2022년은 연간 TOP400기준 앨범 판매량은 최종적으로 8천만 장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난해 보다 최소 30%(50주차 현재)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1주차부터 50주차까지 누적 앨범 판매량에서 1백만 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한 아티스트는 21팀으로 전년도 12팀에서 9팀이 증가하였습니다. (누적 앨범 판매량: 해당 아티스트의 모든 앨범 판매량 합계)
또한,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단일 앨범 기준 1백만 장 이상 판매량을 기록한 앨범은 총 18장으로 작년 10장에서 8장이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 올해 피지컬 앨범 판매량 증가의 가장 큰 요인은, 누적 판매량 1백만 장 이상의 남자 아티스트 수가 올해 11팀으로 작년 12팀에서 1팀이 줄어든데 반해, 여자 아티스트는 올해 10팀으로 작년 1팀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 즉, 걸그룹의 글로벌 팬덤 성장이 전체 앨범 판매량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방탄소년단의 군 입대와 관련한 내년도 앨범 판매량 시장의 영향은, 진(JIN)과 RM이 올해 각각 약 1백만 장, 약 70만 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솔로 앨범 판매량이 선전하고 있어, 내년에도 솔로 활동 앨범과 구보 판매량 등을 감안할 경우 상당량의 앨범이 팔릴 것으로 예상되, 전체 케이팝 피지컬 앨범 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엔데믹으로 글로벌 공연시장이 다시 활성화 되면서 앨범 판매량도 그에 비례해 증가하고 있는 등, 글로벌 팬덤의 성장세가 계속해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앨범 판매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며, 특히 걸그룹 시장에서 눈에 띄는 추가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위원
*써클차트 칼럼은 써클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써클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문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instagram.com/musicbusinesslab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2-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