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TOP400 가수별 써클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임영웅이 400위권 내 총 16곡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6.2%로 1위에 올랐습니다.
2024년 5월 음원 이용량400(디지털차트 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대비 6.1%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5.2%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4년 5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지난달 대비 33.0% 감소,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15.6% 감소 했습니다
2024년 5월 TOP400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조사에서 ZEROBASEONE이 400위권 내 총 3장의 앨범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16.4%로 1위에 올랐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5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아이브의 '해야', aespa의 'Supernova', QWER의 '고민중독'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지니뮤직, Stone'이 400위 기준 5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ATEEZ (에이티즈)의 'GOLDEN HOUR : Part.1', ZEROBASEONE (제로베이스원)의 'You had me at HELLO', 'You had me at HELLO (POCA)'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5월 400위 기준 OST 써클지수 점유율이 지난 4월에 비해 2.3%P 증가한 14.5%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눈물의 여왕' OST '미안해 미워해 사랑해',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OST '소나기', 웹툰 '선녀외전' OST '천상연', 영화 '여름날 우리' OST '그대만 있다면 (여름날 우리 X 너드커넥션 (Nerd Connection)'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임영웅이 5월 '디지털차트 TOP400 가수별 써클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신곡 '온기'와 'Home'의 흥행에 힘입어 1위에 올랐습니다. '사랑은 도망가' 등 구곡들의 인기도 이어지며, 5월에 집계한 가수 중 가장 많은 곡(16곡)을 400위권에 올려놓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월 월간 음원 이용량은 전월대비 6.1% 증가하며 지난 3월 이후 3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코 (ZICO), 아이브, aespa의 신곡 외에도 드라마 '눈물의 여왕'과 '선재 업고 튀어' OST의 흥행이 5월 차트 상승을 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5월 피지컬 앨범 판매량은 약 870만 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60만장 감소했습니다.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TOP 400 앨범 판매량은 약 4,000만 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80만 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하반기 판매량이 2023년 전체 판매량의 64%를 차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2024년 총 판매량은 올 하반기 성과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드라마 시장의 주도권이 지상파나 케이블에서 OTT로 넘어감에 따라, OST가 테마송이 아닌 단순 BGM 역할만을 하게 되면서, 히트하는 OST의 수가 현저히 줄었으나, 5월 차트에서 '미안해 미워해 사랑해'(눈물의 여왕-7위), '소나기'(선재 업고 튀어-11위)와 같은 대중성이 강한 테마송이 다시 등장하며 OST 시장이 모처럼 활기를 띤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위원
*써클차트 칼럼은 써클차트 인스타그램 또는 아래 제 개인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써클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써클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문위원,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추천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과 ‘궁금했던 뮤직 비즈니스 이야기’가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instagram.com/musicbusinesslab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4-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