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음원 이용량400(디지털차트 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년 동기대비 10.3% 감소했습니다.
2024년 2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지난달 대비 13.4%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3.1% 증가했습니다.
2024년 2월 TOP400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조사에서 TWICE가 400위권 내 총 15장의 앨범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18.7%를 기록했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2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아이유 (IU)의 'Love wins all', 태연 (TAEYEON)의 'To. X', 비비(BIBI)의 '밤양갱'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2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아이유 (IU) 의 'The Winning', CRAVITY의 'EVERSHINE', 엔싸인 (n.SSign)의 '2nd MINI ALBUM `Happy &`'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2월 400위 기준 OST 써클지수 점유율이 지난 12월에 비해 0.6%P 감소한 9.8%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영화 '여름날 우리' OST '그대만 있다면 (여름날 우리 X 너드커넥션 (Nerd Connection))',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 OST '꿈',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OST '너의 모든 순간',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OST '사랑은 늘 도망가'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아이유가 2월 '디지털차트 TOP400 가수별 써클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오랜만에 1위에 올랐습니다. 400위 안에 오른 아이유의 노래는 총 18곡으로 타 가수에 비해 가장 많으며, 최근 발표된 5곡 외에 기존 아이유가 발표한 노래 중 상당수가 차트에 재진입했거나, 역주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월 월간 음원 이용량은 줄어든 영업일수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차트 1위를 차지한 아이유, 2위 태연, 6위 비비와 같은 여성 솔로 가수들의 활약에 힘입어, 전월대비 낙폭이 줄어들며 최근 수개월간 지속된 하락세가 다소 둔화되는 모습입니다.
2월 피지컬 앨범 판매량은 약 630만 장으로, 지난달과 전년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2월 까지 누적 TOP 400 앨범 판매량은 약 1,200만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80만장 가량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위원
*써클차트 칼럼은 써클차트 인스타그램 또는 아래 제 개인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써클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써클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문위원,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추천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과 ‘궁금했던 뮤직 비즈니스 이야기’가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instagram.com/musicbusinesslab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4-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