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3월 TOP400 기준 신곡 이용량 점유율 조사에서 3개월 이내 발매곡 이용량 점유율은 20.9%, 6개월 이내 발매곡 34.4% 18개월 이내 발매곡 점유율은 56.9%를 기록했습니다.
2025년 3월 TOP400 가수별 써클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G-Dragon이 400위권 내 총 13곡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7.7%로 1위에 올랐습니다.
2025년 3월 음원 이용량 400(디지털차트 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보다 15.9%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3.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5년 3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지난달 대비 3%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14.9% 증가했습니다.
2025년 3월 TOP400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조사에서 TREASURE (트레저)가 400위권 내 총 8장의 앨범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10.4%로 1위에 올랐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3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G-Dragon의 'TOO BAD (feat. Anderson .Paak)', 조째즈의 '모르시나요(PROD.로코베리)',WOODZ (조승연)의 'Drowning'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YG PLUS가 400위 기준 3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TREASURE (트레저)의 'SPECIAL MINI ALBUM [PLEASURE]', LE SSERAFIM (르세라핌)의 'HOT', 더보이즈(THE BOYZ)의 'Unexpected'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3월 400위 기준 OST 써클지수 점유율이 지난 2월과 같은 7.9%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OST '소나기', 웹툰 '선녀외전' OST '천상연', 영화 '여름날 우리' OST '그대만 있다면 (여름날 우리 X 너드커넥션 (Nerd Connection))'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G-Dragon의 'TOO BAD'가 2월 말 발매와 동시에 디지털차트 주간 1위에 오른 후 7주 연속 1위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G-Dragon의 강력한 존재감에 힘입어, 3월 음원 이용량과 월간 신곡 이용량 비중(3,6,18개월) 모두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스타쉽엔터의 신인 걸그룹 KiiiKiii (키키)가 데뷔와 동시에 월간 디지털차트 16위, 피지컬 앨범 판매 약 20만 장을 기록한 것은 상당한 성과로 보이며, 대중성과 팬덤을 아우는 차세대 걸그룹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월 피지컬 앨범 판매량(TOP400 기준)은 약 760만 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달에 비해 3%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14.9% 증가한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3월까지 TOP400기준 누적 앨범 판매량은 약 1,840만 장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약 17만 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 김진우 음악전문 데이터저널리스트
*써클차트 칼럼은 써클차트 인스타그램 또는 아래 제 개인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써클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써클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문위원,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추천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과 ‘궁금했던 뮤직 비즈니스 이야기’가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instagram.com/musicbusinesslab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ㅣ 2025-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