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TOP400 기준 신곡 이용량 점유율 조사에서 3개월 이내 발매곡 이용량은 17.9%, 6개월 이내 발매곡 29.3% 18개월 이내 발매곡 이용량 점유율은 56.0%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 10월 TOP400 가수별 써클지수 점유율 조사에서 DAY6가 400위권 내 총 14곡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7.7%로 1위에 올랐습니다.
2024년 10월 음원 이용량400(디지털차트 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대비 8.0% 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7.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4년 10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지난달 대비 34.2%증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37.2% 감소했습니다.
2024년 10월 TOP400 가수별 앨범 판매량 점유율 조사에서 세븐틴이 400위권 내 총 24장의 앨범을 올려놓으며 (합산)점유율 39.6%로 1위에 올랐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10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aespa의 'UP (KARINA Solo)', 'Supernova', QWER의 '내 이름 맑음', 제니 (JENNIE)의 'Mantra'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YG PLUS'가 400위 기준 10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세븐틴의 '12th Mini Album `SPILL THE FEELS`', '12th Mini Album `SPILL THE FEELS` (KiT)', '12th Mini Album `SPILL THE FEELS` (Weverse)', 연준의 'GGUM', BOYNEXTDOOR의 '19.99 (Weverse)'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10월 400위 기준 OST 써클지수 점유율이 지난 9월에 비해 0.4%P 감소한 8.9%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OST '소나기', 웹툰 '선녀외전' OST '천상연', 영화 '여름날 우리' OST '그대만 있다면 (여름날 우리 X 너드커넥션 (Nerd Connection))'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10월 월간 음원 이용량은 로제 (ROSE), Bruno Mars의 APT.등 신곡 출시에 힘입어 전월 대비 8% 증가하며 5개월 만에 반등하였으나, 작년 10월에 비해서는 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월 디지털차트 TOP 400기준, 18개월 이내 발매곡 이용량 지표가 최근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특히, 6개월 이내 발매곡 이용량 지표는 29.3%을 기록하며 최근
4개월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실제 올해 5월부터 10월 사이에 발매되어 해당 기간 TOP400에 오른 곡은 63곡으로, 작년 97곡에 비해 34곡이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0월 피지컬 앨범 판매량(TOP400 기준)은 약 950만 장을 기록했습니다.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TOP400 앨범 판매량은 약 8,130만 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960만 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1% 수준입니다. 참고로, 작년은 TOP 400 월간 누적 판매량이 10월에 이미 1억 장을 돌파했었습니다.
작년 11월과 12월 판매량을 올해도 동일하게 기록한다면 올해 최종 판매량은 1억 장을 간신히 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1억 장 밑으로 내려갈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글: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위원
*써클차트 칼럼은 써클차트 인스타그램 또는 아래 제 개인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써클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써클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문위원,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추천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과 ‘궁금했던 뮤직 비즈니스 이야기’가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